본문 바로가기

영국대학랭킹

영국 대학 순위 톱 20 The Complete University [2017]

반응형

드디어 2017년 영국 대학 순위가 나왔습니다. 이제 영국은 여름 방학이거든요. 여름방학은 6월부터 9월까지입니다. 우리 나라 여름방학보다 길죠ㅎㅎㅎ 암튼 이 때 즈음에 대학 순위가 나오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영국 대학 순위는 이전에도 계속 소개했던 The Complete University입니다. 이전의 The Complete University 영국 대학 순위 궁금하시면 아래 제 블로그의 다른 글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의 영국 대학 산정 기준은 크게는 4개 카테고리에 들어가구요. 개별적으로 보면 9개가 됩니다. 


큰 범주 안에 4가지 기준은 입학 성적, 리서치 퀄리티, 취업, 학생 만족도입니다. 여기에 세부적인 기준은 학생대 교수 비율, 학생 지출, 졸업 성적, 졸업 완료 비율 등이 있죠.  


그럼 한번 The Complete University 영국 대학 순위를 살펴볼까요?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2017년 톱 20 영국 대학 순위>  


1 Cambridge 캠브리지

2 Oxford 옥스포드

3  LSE

Imperial College 임페리얼 

5 St Andrews 세인트 앤드류

6 Durham 더럼

Loughborough 로보러 

Warwick 워릭 

9 Lancaster 랑카스터 

10 UCL  

11= Surrey 써리   

11= Bath 바스 

13 Exeter 엑시터

14 East Anglia 이스트 앵글리아 

15 Birmingham 버밍험 

16 Leeds 리즈

17 Southampton 사우스햄턴  

18 Sussex 서식스

19 Edinburgh 에딘버러

20 York 요크  


출처: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지난해와 비교해서는 별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특히 선두권 4위까지의 순위는 변동이 없군요. 캠브리지, 옥스포드, LSE 그리고 임페리얼은 영국 내에서 명문 중 명문 대학이라고 할 수 있어서요. 이 순위는 잘 바뀌지 않을 뿐더러 바뀌더라도 영국 사람들은 이들 대학에 대한 평가는 아주 높습니다. 마치 서울대학교에서 이번에 옥시 관련 연구 조작이나 서울대 관련 부정적인 이슈가 뉴스에 나와도 대부분의 우리 나라 사람들이 서울대학교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는 것과 비슷하죠.


지금 이 순위에서 눈여겨 볼 것은 바로 리즈대학교의 약진입니다. 작년에 영국대학 19위를 차지하며 첫 20위권에 들었는데요. 이번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영국대학순위에서 16위로 올랐습니다. 아주 놀라운 상승세인데요. 이제는 10위권내를 위해 열심히 질주하는 듯 합니다. 영국 축구에서 유래된 말로 리즈시절이라는 말이 있거든요. 쉽게 말해서 전성기라는 뜻인데요. 지금 리즈대학교가 영국 대학의 리즈시절 속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또, 런던의 상위권 대학으로 평가받는 UCL도 지난해에 비해 3계단 상승했습니다. 지난해에 13위 올해는 10위를 기록했는데요. 영국 수도 런던에 있는 대학이라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고, 또 실제로 런던 상위권 대학에서 가장 많은 학생수를 지녔다고 하지만, 순위는 조금 떨어졌거든요. 지금 다시 힘을 내서 상승하는 중입니다. UCL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아무래도 세계대학순위와의 격차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인듯 합니다.  세계대학순위에 집착한 나머지 영국대학순위를 소홀하지 않나 생각하거든요.


마지막으로 스코틀랜드 대학으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에딘버러입니다. 지난해 처음으로 영국대학순위 톱 20에 들었는데요. 올해는 한단계 상승을 하면서 19위를 기록했습니다. 스코틀랜드 대학에서 명문 대학은 세인트 앤드류스와 에딘버러, 두 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에딘버러가 우리 나라에 더 알려진 면이 있어 과대평가된 면이 있었거든요. 우리 나라 사람들 중 일부는 세인트앤드류스보다 에딘버러가 더 명문이라고 하면서요. 하지만, 이제서야 좀 격차를 줄이는 모습입니다. 


이상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영국대학순위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이번에는 리즈시절을 경험하고 있는 리즈대학교 사진 올려놓고 마무리 지을게요. 좋은 밤 보내세요!



 

Parkinson Building 리즈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