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대학랭킹

영국 대학 순위 톱 20 [가디언 2017]

반응형

요즘 영국 언론 및 평가 기관에서 영국 대학순위가 쏙쏙 들이 나오고 있답니다. 내년 입학할 새내기들을 위한 것인데요. 누누이 강조하지면, 평가 기준이 다 다른만큼 자신이 어떤 평가를 중요시 여기는지 미리 체크하고 그 부분 좋은 평가를 받은 대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영국으로 유학가는 학생들은 학교 명성을 우선적으로 봐야 합니다. 여기서 명성이라는 것은 한두 과목이 아니라 학교 전체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서울대, 연세대 그리고 고려대를 통틀어서 명문대학이라고 하잖아요. 또 이에 대해 부정할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구요. 그야말로 사회적으로 굳어진 그러한 명성, 그러한 명성을 잘 파악하시고 학교를 선택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명성이 높은데 자기가 공부하려는 전공 역시 좋게 평가를 받을 때, 그 때가 가장 베스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래는 우리 나라 '서연고'처럼 영국 사회내 굳어진 명문대학교 정보 링크입니다. 제 블로그에 1년전에 적은 글이랍니다. 참고하시구요.



가디언 영국대학순위 소개하려는데 서두가 너무 길었죠?


가디언 순위는 다른 대학과 전혀 다른 랭킹을 보여주기로 유명한데요. 당연히 그 이유는 대학교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 정확한 평가 기준은 이전의 제 가디언 순위 설명시 소개했으니까요. 참조하시구요.




그럼 따끈따끈한 2017년 가디언 영국대학순위 소개해드릴게요!


<가디언 영국대학순위 톱 20 [2017]>


1 Cambridge 캠브리지

2 Oxford 옥스포드

3 St Andrews 세인트 앤드류 

4= Surrey 써리  

4= Loughborough 로보러  

6 Durham 더럼

Imperial College 임페리얼  

Lancaster 랑카스터

9 Exeter 엑시터

10  Warwick 워릭

11 Bath 바스

12 LSE   

13 Birmingham 버밍험

14 UCL 

15 Coventry 코벤트리 

16= Leeds 리즈 

16= Southampton 사우스햄턴 

18 City 시티 

19 York 요크 

20 Sussex 서식스  


출처: 가디언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다른 영국대학순위들과 비교하면 참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가디언도 하나의 정보로서 그 가치를 충분히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이 순위를 보고 가장 놀란 점!! 그건 바로 런던 시티대학교의 첫 톱20 등극! 저는 영국대학순위에서 시티대학을 처음으로 봤어요. 시티대학교가 경영쪽 관련 전공으로 명문이란 말을 제 블로그에서도 자세히 설명드렸었는데요. 다른 쪽 전공에서 다소 약해서 톱20는 좀 어려워 보였거든요. 그런데 거의 20년 가까이 영국대학 순위를 보면서 시티 대학이 이렇게 톱20에 든 적은 처음! 올해 가디언 순위에서 18위!! 참 놀랍습니다. 예전에 시티대학교 놀러가던 기억이 나네요~



그 다음 놀란 것은 가디언 순위의 변동성이 참 크다는 점! 위에서 말씀드린 시티대학도 지난해에는 37위였는데 올해 18위로 껑충! 리즈대학교는 지난해 23위에서 공동16위로 올랐습니다. 톱 5에 처음 이름을 올린 로보로대학은 지난해 11위에서 무려 7계단 상승 공동 4위에 올랐습니다. 순위가 높을수록 순위의 변동성이 작은 편인데요. 가디언 영국대학순위에는 적용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반가운 런던 시티대학교의 사진을 걸어두고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Library 런던 시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