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대학랭킹

The Complete University 영국 대학 순위 톱 20 [2016]

반응형

드디어, 이제 막 나온 2016년 영국 대학 순위가 나왔습니다. 영국대학 순위는 한해 전에 나옵니다. 그 이유는 가을학기가 9월달에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그 전에 다음 해의 영국 대학 순위가 나오는 것입니다. 


영국 대학 순위 중 가장 먼저 나온 The Complete University 순위는 본래 영국 일간지의 의뢰를 받아 영국 대학 순위만을 산정하는 기관이었는데요. 이제는 직접 자사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의 영국 대학 산정 기준은요. 총 9개의 지표를 본다고 합니다. 학생 지출, 졸업, 입학 성적, 시설 지출, 졸업 성적, 취업, 리서치 퀄리티, 학생 만족도 그리고 학생과 교수 비율이 바로 그것! 이 중 학생 만족도와 리서치에 1.5의 가중치를 두고, 나머지는 1의 가중치를 둔다고 하네요. 즉, 학생 만족도와 리서치에 다른 기준보다 더 의미를 부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와 산정 기준에 대해 달라진 점은 없어 보입니다.


그럼 한번 따끈따끈한 영국 대학 순위를 살펴볼까요?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2016년 톱 20 영국 대학 랭킹>  


1 Cambridge 캠브리지

2 Oxford 옥스포드

3  LSE

Imperial College 임페리얼 

5= Durham 더럼

5= St Andrews 세인트 앤드류

Warwick 워릭

Surrey 써리 

9 Lancaster 랑카스터 

10 Exeter 엑시터

11= Bath 바스

11= Loughborough 로보러

13 UCL 

14 Southampton 사우스햄턴 

15 Bristol 브리스톨 

16 East Anglia 이스트 앵글리아

17 York 요크 

18 Birmingham 버밍험

19 Leeds 리즈

20 Edinburgh 에딘버러


출처: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저는 몇가지 포인트를 찾았는데요. 이 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한번 작년 The Complete University 순위와 비교해 보면, 변화가 눈에 띄는데요. (The Complete University 2015년 영국 대학 순위 링크)


첫번째로, UCL의 지속적인 하락세입니다. 작년 영국 대학 순위에서 9위로 떨어진 UCL이 2016년 영국 대학 순위에서 13위로 또 4계단 떨어졌습니다. 세계 대학 순위에서는 승승장구하지만, 영국 대학 순위에서는 지방 명문대에도 크게 밀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대학 순위 산정 기준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UCL이 세계 대학 순위에 오른 영국 대학 중 4 손가락 정도에 뽑히는 것에 비하면 너무나 저조한 순위가 아닌가 합니다. 아마 세계 대학 순위 상승 요인에 UCL이 특화되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두번째로, 영국 빅3의 완성입니다. 영국 내 부동의 상위권은 캠브리지, 옥스포드 그리고 LSE로 형성되는 분위기입니다. 한 때는 영국 대학 순위 3위 자리에 임페리얼과 세인트 앤드류가 치고 올라온 적도 있지만, 4년 연속 LSE가 3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영국 대학 순위에서는 옥스포드를 처음으로 제치고 2위를 차지해 영국 대학계를 놀라게 하기도 했죠. LSE는 우리나라 말로 런던정치경제대학교라고 풀어 말하며, 이공계 학과가 없는 사회과학 전문 대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전문대 개념과는 다릅니다.) 사회과학 전문 대학교이기 때문에 규모 면에서 세계 대학 순위에서 가장 저평가 받는 대학 중 하나지만, 이처럼 영국 내에서는 캠브리지와 옥스포드와 견주는 그런 대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다시 영국 대학 순위 20위권에 든 에딘버러의 약진입니다. 에딘버러는 스코틀랜드 대학으로서 세인트 앤드류와 같이 높은 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계 대학 순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스코틀랜드 내에서는 세인트 앤드류 대학에 밀려 만년 2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랭킹에서 보다시피 세인트 앤드류 대학은 영국 대학 순위 공동 5위이며, 20위에 갓 든 에딘버러와의 격차가 조금 벌어진 상태입니다. 참고로 5년전만 하더라도 에딘버러는 The Complete University 영국 대학 순위 11위를 차지하며, 10위권 초반을 유지했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럼 다른 대학들의 영국 대학 순위도 참조하시구요. 저는 다음에 다른 따끈따끈한 대학 순위로 찾아올게요~


마지막으로 에딘버러의 약진을 기대하며 에딘버러의 고풍스러운 대학교 사진을 걸어두겠습니다.



University's Institute of Geography 에딘버러 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