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QS 회계 금융학 세계 대학 랭킹 [2014-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이번에는 QS가 발표한 2014-15 세계 대학 회계 금융학 랭킹을 소개할게요~ 

근데 종종 아직 2015년이 다가오지 않았는데 왜 2015년 랭킹이라고 하는지 이상하게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더라구요.

왜 2015년이라고 표현하냐면 그것은 이 랭킹이 바로 올해 9월 입학할 학생들을 위한 랭킹이거든요. 영국은 9월에 첫 학기가 시작되거든요. 그러니 학년이 마치면 내년이 되니 이렇게 표현하는 거랍니다. 

여하튼 이번 QS가 발표한 세계 대학 회계 금융학 랭킹을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이 랭킹은 미래 회계사와 금융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눈여겨 봐야 할 세계 대학 랭킹이 아닌가 합니다. 

특히, 외국 회계학과 관련 전공을 졸업할 경우 회계사 시험 일부를 면제해주니까요. 이 점은 우리 나라 학생이 잘 알아둬야 할 것입니다. 만약 외국에서 졸업 후 외국에서 회계사로 하려면 상관없지만, 우리 나라로 들어와서 회계사로 일할 경우 그다지 회계학 전공은 메리트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상대적으로 외국 회계학과 졸업은 외국에서 회계사가 되는데 더 이득이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다시 처음부터 회계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아마 회계 관련 법규가 달라서일 것입니다. 

여하튼 이제 세계 대학 회계 금융학 랭킹 시작합니다~!

<QS 2014-2015 톱 20 회계학 및 금융학과 세계 대학 랭킹> 
 
1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2 University of Oxford 옥스포드
London School of Economics LSE
4 University of Cambridge 캠브리지
5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London Business School 런던비즈니스 스쿨
8= University of Melbourne 멜번
8=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10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사우스웨일즈 대학, 호주
11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12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싱가포르국립
13 University of Sydney 시드니
14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버클리
15 New York University 뉴욕
16 Yale University 예일
17 The University of Manchester 만체스터
18 University of Hong Kong 홍콩대
19 The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홍콩과기대
20 Monash University 모나쉬

출처: QS

잘 보셨나요? 위의 대학이 회계 및 금융학에서 가장 뛰어난 대학이라고 QS는 선정했습니다. 저는 꾸준히 랭킹을 보고 있는데, 이번 해에는 정말 다양한 대학들이 보여 놀랍네요. 특히, 아시아권 대학이 두 곳이나 있어 더욱 놀랍습니다.

1위는 당연할 수 있겠지만, 하버드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안의 회계 및 금융학이 있구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명성만큼 회계 및 금융학도 명성이 뛰어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회계 및 금융학이 좋으니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명성을 유지하는 하나의 원동력이 될 테니까요.

2위는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입니다. 역시 옥스포드 새드 비즈니스 스쿨 (Said Business School) 안에 해당 전공이 있구요. 옥스포드 역시 전통적으로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닌 실습을 중요시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미국이 전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니 미국식으로 바뀌는게 아닐까 하네요.

3위는 LSE입니다. 영국의 사회과학 단과대만 있는 대학이라 회계금융학에 대한 전공에 대한 명성이 높습니다. 누군가는 사회과학만 봤을 때는 LSE에 견줄만한 대학은 하버드뿐이라는 말도 했다는데요.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LSE는 그만큼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높은 순위를 기록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전체 세계 대학 순위가 단과대의 명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하여 이슈가 되는 것도 바로 이 LSE 때문이라고 하네요. (2014-15 QS 랭킹에서 LSE의 세계 대학 랭킹은 71위입니다. 정말 낮죠?)

4위는 또 다른 영국 대학 캠브리지이고, 5위는 스탠포드입니다. 두 대학 모두 다른 학교와 마찬가지로 회계 금융학이 비즈니스 스쿨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위 10위권 이내 대학을 보면, 미국대학이 4개, 영국대학이 4개로 금융 중심으로 발달된 나라답게 많은 수의 대학을 선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호주 대학 2곳이 더해져 있네요. 이 대학들은 진정한 금융인이 되려면 한번쯤 꿈을 꿀만한 대학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놀랄 만한 사실은 10위 ~ 20위권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 19위에 각각 홍콩대와 홍콩과기대가 뽑혔거든요. 최근 홍콩이 민주화 움직임이 불고 있어서 이슈인데, 홍콩대와 홍콩과기대의 회계 금융학 명성이 그렇게 뛰어난지 솔직히 몰랐답니다. 아마 홍콩 금융 시장이 그래도 아시아에서 일본 다음으로 크니 그럴 것 같기도 하지만, 이렇게 말하면 좀 이상한게, 상위 20위권 대학에 일본 대학은 한개도 없다는 사실이 약간 스스로 모순에 빠지게 하는 것 같네요. 참고로 일본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대학은 23위에 랭크된 동경대학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또 다른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세계 대학 랭킹 그 중 회계 및 금융학 랭킹 잘 참고하세요!

홍콩대학교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