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QS 세계대학교 순위 [2016-20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따끈따끈한 QS 세계대학교 순위 나왔어요~

9월이 되니까 대학교 순위가 여러 곳에서 나오는듯 합니다. 

아무래도 새학기가 시작되니까요. 이런 정보에 목말라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나봐요ㅋ 특히, 유학생들은 좋은 정보가 될 듯 합니다.


그럼 한번 QS가 뽑은 세계 대학교 순위를 알아볼까요?


<QS 2016-2017년 톱 20 세계 대학교 순위

 

1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2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University of Cambridge 캠브리지

5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칼텍  

University of Oxford 옥스포드 

7 University College London UCL

ETH Zurich -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 스위스연방공대

Imperial College London 임페리얼 

10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11 Princeton University 프린스턴

12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싱가포르국립대

13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 Singapore 난양대 

14 Ecole Polytechnique Federale de Lausanne 스위스 로잔공대  

15 Yale University 예일  

16 Cornell University 코넬  King's College London 킹스컬리지

17 Johns Hopkins University 존스홉킨스

18 University of Pennsylvania 유펜 

19 University of Edinburgh 에딘버러

20 Columbia University 콜럼비아

 

출처: QS


역시 QS 세계대학교 순위는 많이 다릅니다. 

생소한 대학교가 많이 보여요~

최근들어 QS가 기준을 바꿨다는 소리는 들었는데요.

제 생각과는 약간 다르게 나왔는데,  어떤가요? 괜찮나요?

약간 논란이 될만한 대학교가 눈에 띕니다.

그럼 한번 볼까요?


우선 상위권은 그리 논란거리가 없어요. 10위권 내의 세계대학은 그러려니 하는 대학들이거든요. 여기서 그러려니 한다는 의미는 다른 순위에서도 톱20에 드는 그런 대학들이라는 점!


하지만, 10위~ 20위권 사이에 못 보던 대학이 두개 눈에 띕니다. 가장 논란이 될 만한 것이 바로 싱가포르국립대와 난양대! 둘 다 싱가포르에 있는 대학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랭킹에서는 톱20에서 볼까말까한, 솔직히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대학이 각각 12위, 13위를 기록했거든요. 


어떤 기준으로 했는지 참으로 궁금해서 한번 QS 선정기준을 살펴봤는데요.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학교 명성 부분! (40%) 이 부분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지는데요. 총 74651명의 학교 커뮤니티들이 대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연 이 사람들이 어디 출신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찾아봐도 어딘지 알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추론을 해봤습니다. 한번 12위의 싱가포르국립대와 9위를 기록한 임페리얼 컬리지의 학교 명성을 비교해봤습니다. 




먼저 임페리얼 컬리지 학교 명성은 0.4 점이 깎인 99.6! 상위권 대학일수록 이 0.4점이 엄청나게 작용합니다. 게다가 산정 기준에서 가장 높은 40%의 비중을 차지하니 더욱 크게 작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싱가포르국립대는 100점입니다. 만점을 받은 것이죠. 전세계 누구한테 물어봐도 임페리얼 컬리지와 싱가포르국립대를 비교해달라고 하면 어디를 꼽을까요?


제가 봤을 때는 임페리얼 컬리지를 뽑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이건 11위를 기록한 프린스턴대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린스턴대학은 학교 명성에서 99.9점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MIT, 스탠포드, 하버드, 캠브리지, 옥스포드 등도 싱가포르국립대와 같은 학교 명성에서 100점을 받았습니다. 그렇다고 이 대학교가 MIT, 스탠포드, 하버드, 캠브리지, 옥스포드 등과 동일하게 100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제가 봤을 때 위에서 조사한 74651명이 어디 커뮤니티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지 밝혀야 할 듯 합니다. 또한, 그들이 과연 학교 명성을 대표할 자격이 있는지부터 검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중국계 커뮤니티가 많이 포함되었을 것이라는 것이 제 짐작입니다.


아래는 QS 산정기준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난양대든 싱가포르국립대든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의문을 제기한 것 뿐입니다. QS가 인정받으려면 대략적인 공개가 아니라 완벽한 공개가 필요할 듯 합니다. 


특히, 저 학교 명성 부분에 40%가 할애되는 만큼 확실하게 공개를 해야 할 듯 합니다. 지난번 QS 랭킹 소개할 때도 의문을 제기했는데 이번에는 보다 명확하게 의문제기를 해봅니다.


지난 제 블로그에서 소개한 QS랭킹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