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웨보메트릭스 세계대학순위 [20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이게 가을 느낌이 조금씩 조금씩 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면 또 가슴이 심쿵심쿵하실거에요~ 영미권대학은 가을에 학기를 시작하거든요. 9월 말 정도면 학기를 시작하니, 이제 9월이 되었으니 심쿵하는건 당연하겠죠?


암튼 이번 세계대학순위는 조금 다른거에요. 온라인상의 대학 홈페이지의 지위 또는 위치에 대한 랭킹입니다. 홈페이지 자체의 내용을 분석하는게 아니라요. 다른 웹페이지와의 관계, 가령 링크의 갯수나 온라인상에 공개된 논문수 같은걸로 랭킹은 산정합니다. 


제가 알기론 스페인쪽에서 이 순위를 매긴다고 하구요. 나름 통계학적 연구에 기반한 랭킹이라고 합니다. 이 랭킹이 나온 이유는 다른 신문사에서 매긴 순위가 다소 이해관계에 치우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나왔다고 하네요.


암튼 웨보메트릭스 세계대학순위 알려드릴게요!


<웨보메트릭스 톱 20 세계 대학 순위 2016

 

1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2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Stanford University 스탠포드  

4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버클리 

University of Michigan 미시간 

Cornell University 코넬  

University of Washington 워싱턴

Columbia University 콜롬비아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10 Oxford University 옥스포드

11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  

12 Johns Hopkins University 존스 홉킨스

13 Yale University  예일 

14 Cambridge University 캠브리지 

15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위스콘신

16 Michigan State University 미시간주립대 

17 University of Texas Austin 텍사스 오스틴

18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19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UCSD

20 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출처: Webometrics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학교 홈페이지는 어쩌면 학교의 온라인상의 거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컨셉으로 해서 세계대학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나름 구글 방식을 이용한 순위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알려진 세계대학순위와는 조금 다른 면모가 보입니다.


물론, 최상위권은 그리 큰 차이가 없네요. 하버드와 MIT 그리고 스탠포드가 톱3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많이 소개했으니 두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의 명문대학이죠. 추가 설명은 제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 참조하시면 됩니다.


다른 명문대들도 마땅한 랭킹에 잘 위치되어 있는듯 한데요. 다른 세계대학순위 톱 20에서 볼 수 없던 대학도 몇개 보입니다. 그 중 하나가 미시간주립대 그리고 텍사스 오스틴대학입니다. 물론 둘다 좋은 대학이긴 하지만, 세계대학순위 톱20에서는 처음 보는 듯 합니다.


웨보메트릭스 순위를 보면 또 느낄 수 있는게 바로 미국대학의 독점 현상입니다. 미국대학이 17개, 영국대학이 2개 그리고 캐나다대학이 1개에요. 이것은 온라인상의 미국 대학의 활동이 많다는 것, 다시 말해 대학 홈페이지를 활용한 활동이 활발하다는걸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미국만큼 IT가 발전된 나라는 드무니까요.


암튼 위의 대학 순위 참조하시구요. 마지막으로 16위를 차지한 미시간주립대 사진 걸어두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미시간주립대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