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노벨상을 가장 많이 탄 대학은 어디일까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는 노벨상을 가장 많이 탄 대학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어쩌면, 대학에서 가장 자랑스러워할 만한 것이 노벨상 수상이 아닌가 합니다. 의학, 물리, 화학, 문학, 평화, 경제학의 각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바로 이 상을 받는 것이거든요. (논란이 있을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또, 이렇게 노벨상을 타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노벨상을 타기 위한 지식의 습득은 기본적으로 대학에서부터 시작되거든요. 따라서, 노벨상을 받는 대학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대학에서 그에 맞는 지식을 잘 가르치고, 또 그것을 통해 연구 결과를 잘 내도록 하는 좋은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을 거에요.

그럼 어떤 대학이 학생들에게 이런 좋은 시스템을 제공하고, 또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대학 졸업자 기준 노벨상 수상 대학 랭킹 톱 20> 
 
1 Cambridge 캠브리지 (65)
2 Harvard 하버드 (55)
3 Columbia 콜롬비아 (38)
4 Chicago 시카고 (30) 
5 UC Berkeley  버클리 (29) 
6 MIT MIT (27)  
7= Oxford 옥스포드 (25) 
7= Ludwig Maximilians University of Munich 뮌헨대 (25) 
9 Paris 파리대 (19)
10 Yale 예일 (18) 
11 Caltech 칼텍 (17) 
12 Johns Hopkins 존스 홉킨스 (15)
13 Georg August University of Gottingen 괴팅겐대학 (14)
14= Princeton 프린스턴 (13)
14= Cornell 코넬 (13)
16= City University of New York 뉴욕시립대 (12)
16= ETH Zurich 스위스 연방공과대학 (12)
16= Ecole Normale Superieure 파리 고등사법대학 (12)
19= Illinois Urbana-Champaign 일리노이 얼반-샴페인(11)
19= Wisconsin-Madison 위스콘신-메디슨 (11)
19= 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뮌헨 공과대학 (11)

*()안의 숫자는 노벨상 숫자
출처: Nobel.org

어떤가요? 대단한 학교들이죠?

노벨상을 받은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한 대학은 영국의 캠브리지가 차지했습니다. 무려 65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네요. 그리고, 2위는 55개의 노벨상을 받은 미국의 하버드가 차지했네요. 역시 대단하다고 밖에 설명이 안되네요. 3, 4, 5위는 각각 콜롬비아, 시카고 그리고 버클리가 차지했는데, 역시 이들도 모두 순위에 오를 만한 대학이라는 생각입니다.

순위를 보니,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익숙치 않은 대학들도 몇 개 있군요. 독일의 세 학교(뮌헨대, 괴팅겐대, 뮌헨공과대), 프랑스의 두 학교(파리대, 파리고등사범대) 그리고 스위스의 한 학교(스위스공과대)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에요. 이 중 파리대학은 파리1대학부터 13대학까지의 노벨상 수상자를 모두 합한 것이구요. 또, 파리고등사범대는 저도 처음 들어본 대학이고, 사실 파리고등사범대라고 그 이름을 해석해야 하는지도 명확치 않아요. 위에 대학교를 원어로 적어놨으니, 그것을 참고하면 되겠네요. 

영국 대학으로는 1위를 한 캠브리지와 7위를 한 옥스포드가 있는데요. 만약 파리대학처럼 런던대학교(University of London이란 이름으로)도 UCL (6), LSE(5) 그리고 킹스 컬리지(3)를 합하면, 노벨상 14개로 괴팅겐대와 함께 13위에 오를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셋은 각자 자신들의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너무나도 강하다고 하죠? 합하는 것 자체를 싫어할 수도 있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결국에 톱 20에 포함되지 못하는 것이죠.

이렇게 노벨상을 받은 대학들을 보고 나니, 아직 우리 나라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 중에는 노벨상 수상자가 없다는 사실이 약간 안타깝기도 해요. 우리 나라도 훌륭한 사람들이 많은데, 아직까지 소식이 없는게 안타깝네요. 물론, 희망을 가져봐요. 위의 노벨상 순위에 오른 대학을 보고 배운다면 조만간 꼭 좋은 결과가 있겠죠?

여하튼, 위의 노벨상을 탄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한 대학은 그야말로 대단한 학교라는 생각입니다. 위의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축복받은거에요~ 

그럼 마지막으로 대학 졸업자 기준 노벨상 수상자 랭킹 공동 16위(12개)이자 아인슈타인을 배출하여 더 유명한 스위스 연방공과대학의 아기자기한 건물 사진을 감상하시면서, 저는 다음에 또 올게요~(사진은 클릭해서 보세요~)

스위스연방공과대학

 Main Building, 스위스연방공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