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랭킹

파치먼트 미국 대학 랭킹 톱 20 [2011-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학교가 시작해 바빠져서 포스팅을 비정기적으로 올리고 있는데요. 그래도 미국, 영국 대학 정보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오픈한 만큼 어떻게든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이웃분들님, 바빠 자주 방문하지 못하더라도 이해해 주세요...--)__)

그럼 오늘은 다소 생소한 미국 대학 랭킹을 소개할게요~ 파치먼트 (Parchment.com)라는 곳에서 산정한 랭킹으로, 그 산정 기준이 다른 곳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저도 어떻게 이런 기준으로 랭킹을 만들 생각을 했는지 기발하다는 생각을 했죠.

파치먼트의 미국대학 산정 기준은 바로 학생들의 상대평가로 시작됩니다. 
미국 예비 대학생들은 다수의 학교에 지원할 수 있고, 또 그 다수의 학교 중 하나를 선택한다고 하네요. 이럴 경우, 다수의 대학에 합격될 경우 그 합격된 학교들 중 선택하는 대학이 높은 점수를 얻고,선택되지 않은 대학은 낮은 점수를 얻어 그 점수를 합산해서 랭킹을 산정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우리 나라 수험생들이 수능을 보고, 서울대, 연고대 등에 동시에 합격이 될 때, 만약 연세대를 선택해 간다면, 서울대의 점수가 낮아지고 연세대의 점수가 높아지는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잘 없지만, 만약 다수의 학생들이 모두 이런 선택을 한다면 연세대와 서울대의 지금 알고 있는 순위는 뒤바뀌는 것이죠.

이렇게 파치먼트는 다른 곳과는 전혀 새로운 랭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세요~

<파치먼트 2012년 톱 20 미국 대학 랭킹> 
 
1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2 Princeton University 프린스턴 
3 Stanford University 스탠포드
4 Yale University 예일
5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6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7 Caltech 칼텍
8 Columbia University 콜럼비아
9= Brown University 브라운
9= Dartmouth College 다트머스
11 Duke University 듀크
12 Johns Hopkins University 존스홉킨스
13 University of Notre Dame 노틀담
14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15 Rice University 라이스
16 Cornell University 코넬
17 University of Virginia 버지니아
18 Vanderbilt University 반더빌트
19 Georgetown University 조지타운
20 University of California, LA UCLA

출처: parchment.com

어떤가요?
다른 미국 대학 랭킹과 비슷한가요?

1위는 역시 하버드입니다. 하버드 외 다른 대학, 가령 예일, 프린스턴 혹은 스탠포드에 동시에 합격한 학생들이 많았는데, 이들을 제치고 하버드를 선택하는 학생이 많았다고 하네요. 하버드는 우리 나라의 서울대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미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서울대 합격하고 나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다른 학교는 쳐다보지도 않는 것처럼 하버드에 합격된 사람은 다른 대학을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그런 분석을 이 랭킹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랭킹에서 1위는 바로 그런 의미이기 때문이죠.

2위 프린스턴은 하버드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하버드를 제외하고 가장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아이비리그의 대표격인 학교로 하버드를 제외하고 다른 대학과 복수 합격이 된다고 하면 프린스턴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일부는 하버드와 프린스턴에 동시에 합격이 되어도 프린스턴에 오는 학생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랭킹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그 반대의 경우가 더 많다고 할 수 있죠.

3위는 서부의 명문 스탠포드대학입니다. 사실, 스탠포드 대학의 경쟁자는 같은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대학이 주 경쟁자입니다. 특히,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대가 가장 큰 경쟁자죠. 제가 여기서 말하는 경쟁자의 의미는 버클리와 스탠포드에 동시에 지원해서 역시 동시에 합격이 될 가능성이 높고, 그 중에서도 스탠포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입니다. 버클리는 위의 랭킹에서 21위를 차지했네요. 다소 스탠포드와 그 차이가 나는 모습입니다. 

이 외 순위도 위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되고 분석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순위의 대학들도 참고하시구요. 마지막으로, 파치먼트 랭킹 13위이며, 종종 프랑스 대학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있는 미국의 노틀담 대학(영어 발음으로는 노터데임 대학) 사진을 감상하세요~ (클릭하면 커집니다~)
 

노틀담 대학

노틀담 대학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