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랭킹

US News 미국 대학교 랭킹 [2015]

반응형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US News에서 선정한 미국 대학 톱10을 소개합니다. US 뉴스는 학교 명성, 진학률 (다르게 말하면 드롭 아웃이 적은 비율), 시설졸업 정도학생 입학 수준졸업자 기부 정도 등의 기준에 따라 랭킹을 산정했다고 하네요. 


그럼 US News의 미국 대학 랭킹을 소개할게요~ 


 <US News 2015년 미국 대학 톱 20>

Princeton 프린스턴  

Harvard 하버드   

3 Yale 예일

4= Columbia 콜롬비아 

4= Stanford 스탠포드 

4= Chicago 시카고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8= Duke 듀크

8=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10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칼텍 

11 Dartmouth 다트머스

12 Johns Hopkins 존스홉킨스

13 Northwestern 노스웨스턴

14 Washington 워싱턴

15 Cornell 코넬 

16= Brown 브라운

16= Nortre Dame 노틀담

16= Vanderbilt 반더빌트 

19 Rice 라이스

20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버클리

 

출처: US News

전체적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톱 20 대학의 랭킹은 큰 변화가 없는 모습입니다. UC 버클리가 20위권으로 들어온 것이 가장 큰 이슈라면 이슈겠네요. 

미국 대학 1위는 프린스턴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강한 라이벌 하버드를 제치고 미국 최고의 대학에 프린스턴이 차지한 것입니다. 아직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하버드보다 약간 인지도가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미국 내에서 프린스턴의 명성은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3위는 예일이 차지했고, 4위는 3개 대학이 공동으로 차지했네요.  콜롬비아, 스탠포드 그리고 시카고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들 대학은 항상 미국 대학 상위 랭킹에서 볼 수 있는 대학들입니다. 그다지 큰 놀라움은 없는 순위네요.

마지막으로, 요즘 우리나라에서 대학 랭킹을 메기는 것이 큰 논란이 일고 있는데, 랭킹을 메기는 것에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랭킹은 어쩔 수 없이 정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며, 이것은 오랜 인류 역사의 유물과도 같습니다. 우리 나라만 해도 조선시대 과거제도만 보면 알겠지만, 랭킹을 정하는 것은 인간 사회에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럼 19위 라이스 대학의 평화로워 보이는 행정 건물 사진으로 마무리하고, 다음에 또 다른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