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타임즈가 뽑은 취업선호도 세계 대학 순위 톱 1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오늘은 다른 곳에서 잘 모르는 세계 대학 순위를 소개하겠습니다. 다른 유학원 같은 곳은 그저 대학 랭킹만 알려주는데 중점을 두는데요. 저 같이 유학생 출신은 뭐가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취업선호도 순위 소개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죠. 어차피 대학 들어가는 것이 취업하기 위한 것이 가장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타임즈가 선정한 전세계 취업선호도 대학 순위 톱 150입니다.


< 타임즈 2015 톱 150 세계대학순위 - 취업선호도> 

 


출처: 타임즈



잘 보셨나요? 원래 톱 20만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그냥 다 소개해드렸답니다. 제가 왜 이제까지 대학 순위 톱20만 소개하는지 이제 아시겠죠? 너무 길어요~~~ㅎㅎㅎ


우선, 타임즈가 취업선호도 대학순위를 정한 방법은 2287의 리크루터 그리고 2400명의 20여국의 지사가 있는 다국적 기업의 인사과 팀장에게 설문조사한 결과라고 합니다. 세부적인 설문조사 방법을 살펴보니, 사람들에게 3개에서 15개의 대학을 뽑으라고 했다고 하네요. 어떤 회사는 3개 대학을 뽑고, 어떤 대학은 15개 대학을 다 뽑았다고 합니다. 제가 보기엔 자기네들 회사에서 고용한 대학생을 많이 뽑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네요. 아니면 자기가 졸업한 대학을 뽑았을 수도 있구요~


암튼 이런식의 방법으로 정한 타임즈의 세계대학 취업선호도 순위인데요.


미국과 영국 대학이 가장 많고, 그 다음 프랑스 대학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미국 대학은 150위 순위에 39개가 들어 있구요. 톱10에는 무려 7개의 미국대학이 들어 있답니다. 하버드를 비롯해서 칼텍, 예일, MIT, 스탠포드, 콜롬비아 그리고 프린스턴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죠. 


영국 대학도 톱 10에 캠브리지와 옥스포드가 각각 2, 3위를 기록하며, 미국 대학들에 경쟁할만한 세계 유일한 대학들이라는 명성을 이어갔습니다. 참고로 임페리얼 대학은 15위를 기록했고, 에딘버러와 만체스터는 각각 23위, 24위를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만체스터 대학은 영국 자국 랭킹이나 세계 대학 랭킹에 비해 취업선호도는 아주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나라 대학으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우리 나라 대학 중 전세계적으로 취업선호도가 가장 높은 대학은 카이스트로 나왔습니다. 총 4개 대학이 톱 150에 포함되었는데, 카이스트는 88위를 기록하면서 1등을 차지했고, 그 다음 순위는 포항공대(공동 112위), 서울대 (공동 117위), 연세대학교 (137위) 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서울대와 연세대와 같이 언급되는 고려대는 톱 150위에서 밀려난 모습입니다 . 


톱 20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20위를 기록한 인도공과대학(Indian Institute of Science)입니다. 세계 대학 순위는 영미권 대학에 비해 떨어질지 몰라도 취업선호도는 전세계 톱 20입니다. 이것을 보면 언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습니다. 인도는 영어를 쓰기 때문에 졸업 후 다국적 기업 취업에 아주 유리합니다. 우리 나라도 만약 영어로 완벽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대학이 있다면, 인도공과대학처럼 전세계 취업선호도는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물론, 중국처럼 자체 시장이 크다고 하면 언어적인 문제는 그리 중요치 않겠지만, 타임즈의 취업선호도 세계 대학 순위 선정 기준이 설문조사라고 한다면 언어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렇게 하위권에 머물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물론, 방법이 아예 없진 않습니다. 만약 우리 나라에서 다국적 기업이 많이 생기고 그들이 우리 나라 대학들에서 많이 고용을 했다고 하면 순위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이상 타임즈가 선정한 취업선호도 세계대학순위 톱 150 및 의견이었습니다. 항상 더 유용한 세계대학 정보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도공과대의 사진을 걸어두고 마무리하겠습니다.




Main Building, 인도공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