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랭킹

경제학 세계대학순위 by QS (20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요즘 겨울인데 비가 내리고 참 이상합니다. 밤이 가장 긴 동지라고 하는데 아직도 별로 안추워요~~ㅎㅎ


암튼 이번 포스팅은 QS가 발표한 최신 경제학 세계대학순위를 알려드릴게요. 경제학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다면 그리고 영미권 대학으로 유학을 가려고 한다면 참고해볼만한 자료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QS 경제학 세계대학순위가 나왔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QS 2016년 톱 20 세계대학순위 - 경제학>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3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4= Princeton University 프린스턴 

4=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버클리 

4=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London School of Economics LSE 

University of Oxford 옥스포드  

Yale University 예일

10 University of Cambridge 캠브리지

11 Columbia University 콜럼비아  

12=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   

12=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14 University of New York 뉴욕대  

15 Northwestern University 노스웨스턴

16 University College London UCL

17 Bocconi Universiy 보코니대

18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싱가포르국립대   

19 University of Michigan 미시간대  

20 Universitat Pompeu Fabra  폼페우파브라대

 

출처: QS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우선 기존 경제학과 세계대학순위에서 볼 수 없던 대학이 몇개 보입니다. 17위를 기록한 이탈리아의 보코니대학 그리고 20위를 기록한 스페인의 폼페우파브라대학인데요. 보코니 대학은 그래도 어느 정도 경제학과쪽의 명성을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스페인의 폼페우파브라대학은 처음 들어봤어요. 스페인에서 상위권에서 속하는 대학이라고 합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국립대가 유일하게 뽑혔네요. 18위를 기록했습니다. 


톱20의 순위를 보면 미국 대학이 13개, 영국대학이 4개, 이탈리아 대학이 1개, 스페인대학이 1개, 싱가포르대학이 1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경제대국답게 역시 미국 대학이 가장 앞서는 형국이네요. 순위로 보면 영국 대학이 바로 그 다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위는 MIT 대학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차지했구요. 하버드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2위를 기록했습니다. 3위 스탠포드 역시 지난해와 같이 올해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즉, 경제학과 세계대학순위 톱3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 다음 프린스턴대학, 버클리대학, 시카고대학이 공동 4위로 치고 올라왔는데요. 톱3만큼이나 명성이 높은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클리대학은 주립대의 최고 명문이라고 불리고, 프린스턴대학은 아이비리그의 대표 대학 중 하나, 시카고 대학은 경제학에 있어 시카고학파까지 형성된 그런 대학입니다.


7위는 영국의 런던정치경제대학이 차지했는데요. 그 이름답게 경제학 분야에서는 영국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학 논문 분야에서는 영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8위는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이 선정되었는데요. 옥스포드의 경제학 기조는 약간 소프트하다고도 하지만 최근에 다시 올드한 면을 버리고 신경제시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위는 미국 아이비리그의 예일대가 뽑혔고, 10위는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이 뽑혔습니다.


톱 10을 보면 영미권대학이 모두 차지하는 형국인데요. 이 현상은 지난 20년간 바꾸지않았습니다. 경제학이란게 경제대국에서 연구가 활성화되기 마련이구요. 또 영어라는 언어적인 이점이 이를 가능케 했습니다. 영어가 대체된다는 말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여전히 영어라는 언어의 힘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경제학 세계대학순위 톱 20 안에 든 싱가포르국립대 역시 수업은 영어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물론 위의 열거된 대학들은 모두 좋은 대학들이니까요. 경제학쪽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위의 대학들을 목표로 공부하면 경제학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지 않을까 합니다. 여건이 안되어 우리나라에서 경제학을 공부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 어느 정도 한계에 부딪힐 것이니, 최소한 깊게 경제학을 공부하고 싶다면 석사나 박사 때라도 나가보는걸 추천합니다.


이상 QS 경제학 세계대학순위 및 제 개인의견이었구요ㅎ 마지막으로 영미권대학 정보 블로그를 하면서 오늘 처음으로 알게된 스페인의 대학 폼페우파브라대학의 사진을 걸어두고 마무리지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제 블로그에 있으니까요. 참고하세요!



Dipòsit de les Aigües’ Library 폼페우파브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