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랭킹

US News 미국 대학 순위 [20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이번에는 미국에서 가장 명성이 있다고 하는 US News 미국대학순위를 소개할게요. 얼마전에 US News에서 선정한 세계대학순위 정보도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라도 못 보셨다면 한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이번 순위는 세계대학교들을 제외한 미국 대학 순위에요.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위의 US News 세계대학교 순위 속 미국대학순위와는 다르다는 사실! 즉, 세계대학순위 속 미국대학들만의 순위를 추출한 것과 여기에서 소개할 US News 미국 대학 순위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다들 짐작하시겠지만, 랭킹 산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US News가 뽑은 미국 대학 순위 톱20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US News 2017년 미국 대학 톱 20>


1 Princeton 프린스턴  

2 Harvard 하버드   

Chicago 시카고  

Yale 예일 

Columbia 콜롬비아   

Stanford 스탠포드 

7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8 Duke 듀크

9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10 Johns Hopkins 존스홉킨스 

11 Dartmouth 다트머스

12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칼텍 

13 Northwestern 노스웨스턴

14 Brown 브라운 

15 Cornell 코넬 

16 Rice 라이스

17 Nortre Dame 노틀담

18 Vanderbilt 반더빌트 

19 Washington 워싱턴

20 Emory 에머리

 

출처: US News


어떤가요? 잘 살펴보셨나요? 

이번 US News 미국대학 순위에서는 프린스턴이 1등을 했답니다. 참 신기하죠? 얼마전에 소개한 US News 세계대학 순위에서는 하버드가 1등을 했는데 말이죠. 세계대학순위 1등한 곳이 당연히 미국대학순위에서도 1등을 해야 하지 않을까 의문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랭킹산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연도에 같은 기관이 발표했더라도 이렇게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는듯 합니다. 오히려  얼마나 이 기준이 공정한가를 더 따져봐야할 것 같아요. 세계대학순위에서는 다른 나라와의 형평성을 위해 기준을 조금 다르게 잡고, 미국대학순위에는 미국내에서의 다른 기준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는 등의 변화가 있을테니까요. 이를 얼마나 공평하게 적용하느냐가 관건인듯 합니다.


암튼 여기 US News 미국 대학 순위에서는 프린스턴이 1등을 차지했고, 하버드 2등, 시카고가 3등입니다. 사실, 프린스턴은 US News에서 오랫동안 1등을 차지한 미국대학이랍니다. 그런데, 여기 시카고 대학교의 순위 상승이 참 두드러지네요. 저는 한 5위권 정도로 예상하고 있었거든요. 그 다음은 예일, 5위는 콜럼비아가 차지했습니다.


스탠퍼드는 6위로 다소 처진 모양새에요. 그러면서 공교롭게도 미국 동부에 있는 대학이 톱5를 이뤘습니다. 미국 서부 대학의 자존심이라고 하는 스탠퍼드는 이번 US News 랭킹에서 조금 아쉬울거 같네요.


MIT는 7위, 8위가 듀크 그리고 9위가 펜실베니아입니다. 아이비리그 대학 사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 MIT입니다. 조금 순위는 쳐진 느낌이에요. 이번 US News 미국 대학 순위가 기존 미국대학순위랑 비교해 조금 변동이 심한 느낌도 들어요.


특히 톱 20의 아래쪽 순위에서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유명한 대학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세계대학순위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세계대학순위에서는 높진 않지만, 미국내에서는 어느 정도 명성이 있는 대학이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름이 익숙한 라이스 대학 사진을 걸어두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주식이 바로 라이스잖아요ㅎ




McNair Hall, 라이스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