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랭킹

더타임즈 미국대학랭킹 톱 20 [20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런뉴입니다. 오늘은 더타임즈 미국대학랭킹을 소개할게요. 원래 더타임즈는 미국 대학만 있는 랭킹은 내지 않았는데요. 월스트리트저널과 함께 미국대학랭킹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원래 미국대학랭킹은 US News에서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는데 말이죠.


어떻게 순위를 매겼는지 잠깐 살펴보니까요. 다른 랭킹 산정 기준과는 조금 다른 조건들이 많더라구요. 어떤건지 간단히 살펴보면요. 우선, 리서치보다는 학생에게 제공하는 장학금을 더 중시합니다. 리서치는 8%의 가중치, 장학금은 11%로서 학교의 재정을 조금 더 보는듯 해요. 작은 차이지만 말이죠.


그 다음은 다른 랭킹에서 보지 않는 학생들의 학자금대출 갚는 능력도 보고 있어요. 참 신기하죠? 이건 어떻게 측정하는지 모르겠지만, 졸업자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하는듯 합니다. 이건 가중치가 7%네요.


그리고 조금 신기한게 역시 세계대학랭킹이 아닌 미국대학랭킹이기 때문에 글로벌적인 가중치는 아주 작습니다. 가령 인터내셔널 학생 비중은 2%만 보고 있어요. 그래도 다른 미국대학랭킹에서는 이런 조건은 보지 않으니까요. 어떻게 보면 더타임즈가 더 앞서나간 미국대학랭킹을 제시했다는 판단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타임즈의 첫 미국대학랭킹이니 조금 서두가 길어졌네요. 다음해에는 이렇게 자세히 소개하진 않을거니까요ㅎㅎ 암튼 그럼 지금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더타임즈 미국대학랭킹 톱 20 2017>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Columbia University 콜럼비아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니아 

5 Yale University 예일 

University of Harvard 하버드

Duke University 듀크 

Princeton University 프린스턴  

Cornell University 코넬   

10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칼텍 

11= John's Hopkins University 존스홉킨스 

11=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워싱턴

13=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13= Northwestern University 노스웨스턴 

1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사우스캘리포니아  

16 Dartmouth College 다트머스

17 Emory University 에머리 

18 Rice University 라이스 

19 Carnegie Mellon University 카네기멜론

20 Brown University 브라운


어떤가요? 잘 보셨나요?


확실히 다른 미국대학랭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하나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버드가 6위까지 떨어져 있네요. 1위는 아니더라도 2,3위 안에는 들어야 하는데, 더타임즈 기준에는 그렇지 못한가 봅니다. 프린스턴도 좀 많이 밑에 있는듯 하구요. 한번 제 블로그 다른 미국대학순위와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립대가 하나도 들어있지 않은게 조금 의문이기도 하네요. 버클리는 들어가야 할 듯 한데 없구요. UCLA도 들어가도 무방한데 없는게 조금 색다르게 다가오긴 합니다. 


물론 위의 톱20에 포함된 대학들도 모두 좋지만, 몇몇 대학은 명성 부분에서 다른 대학들보다 떨어진 곳들이 포함된거 같거든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사우스캘리포니아나, 에머리, 라이스 같은 곳보다는 제가 캘리포니아 일부 주립대가 조금 더 톱20에 어울리지 않나 생각해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참고하시구요. 아직 더타임즈 미국대학랭킹은 조금 더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아직 처음이니까요. 어떻게 변하는지 그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그럼 이만 이름도 특이한 라이스대학 사진 걸어두고 마칠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Herzstein Hall, 라이스대학